블랙잭의 HSDPA를 이용한 인터넷

블랙잭 | 2008.03.12 09:33
Posted by 안중
1. 들어가며
노트북의 보급과 HSDPA, Wibro등의 확산으로 이제 Hot-Spot이 아닌 곳에서 노트북을 꺼내들고 인터넷을 하는 사람을 그리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휴대 인터넷을 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USB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HSDPA모뎀, 혹은 Wibro모뎀을 사용하는 것이다. Wibro의 극악 커버리지는 차치하고서라도, 별도의 요금 내가며 휴대인터넷을 즐기기에는 아주 급할 때 잠시 써먹는 용도로는 적절치 아니하다.

그리하여, 우리의 블랙잭을 모뎀으로 이용하여, 노트북으로 HSDPA망에 접속하는 방법을 찾아보았고, 재밌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2. 간단한 구조 및 이해
 간단히 도식화 해보면 아래의 형태..

 [노트북]---a---[블랙잭]------[HSDPA망]------[웹]

 위의 구조도에서 노트북과 블랙잭의 사이에 "a"를 굳이 끼워 넣은 이유는, 노트북과 블랙잭을 연결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블랙잭의 운영체제인 wm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방법은 usb케이블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방법이 되겠다. usb케이블 연결방식은 케이블을 주렁주렁 달아야해서 귀찮으며, 블루투스 방식은 필자의 고물 노트북에 블루투스가 달려있지 않아 아예 사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usb케이블과 블루투스 방식을 통한 연결은 과감히 생략하고(여기저기 뒤져보면 자료가 많다) 노트북의 wifi와 블랙잭의  wifi를 ad-hoc으로 연결하는 방법만을 소개하겠다.

3. wifi를 이용한 연결방법

 
위의 파일을 받아 블랙잭에 설치한다. 소스는  이곳. 위에 올린 파일은 trial인데, 딱히 언제까지 기간제한이 있다는 말도 없고, 제작자 홈페이지에도 따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 나와있지 아니한 듯 하니, 일단은 그냥 써보기로...

설치하고 나면 블랙잭에서 할 일은 끝난다. 다른 옵션 건드리지 말고 디폴트 값으로 그냥 둔다.

위의 wmwifirouter프로그램에 DHCP를 지원하도록 되어있으나 필자가 사용해본 결과 IP를 잘 받아오지 못하는 것 같다. 따라서 노트북에서는 IP를 따로 할당해야 한다.

IP : 192.168.3.x  -----> 블랙잭에서 다른 옵션을 건드리지 않았으면 192.168.3.x가 IP 대역이다.
Subnet mask : 255.255.255.0
Gateway : 192.168.3.1 -----> 역시 블랙잭에서 다른 옵션을 건드리지 않았어야....
DNS는 각 인터넷 업체별로 사용하는 것이 있으니 적당히 넣어주시면 되겠다. 검색! 또 검색!

4. 결론
무지 허접한 본론에 이어 하나 덧붙이자면, 블랙잭을 router로 사용할 때 ad-hoc접속을 지원하는 모든 client가 다 붙는 것은 아닌 듯 하다. 필자의 경우 노트북을 붙이는 것에 중점을 두기 보다는 070전화를 붙여 밖에서도 유용하게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이 짓(ㅡㅜ)을 시작해 보았으나 몇 시간의 시도 끝에 결국 손발을 들고 말았다.

인터넷 어딘가에서 아이팟 터치는 잘붙는다고 하는 것 같은데, 클라이언트를 가리나 보다.
신고

블로그 이미지

안중

Gotta move o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0)
AJ Story (0)
일상 (0)
유용한정보 (2)
나름법대생 (2)
블랙잭 (15)
HTC_TOUCH_DUAL (1)
아이폰 (1)
잡다한거 (19)
Songs about.. (0)
혼자만의 다이어리 (0)
비밀스런 속삭임 (0)
The past (0)
작성중 (0)
싸이사진 (0)